본문 바로가기
일드 리뷰/2012

일드 리뷰 : 검은 여교사 (黒の女教師)

by 엘라데이 2021. 7. 23.

※ 본 리뷰는 지극히 주관적인 감상이며, 스포일러는 지양하고 있습니다.

 

검은 여교사
黒の女教師
2012

 

 

서스펜스
TBS
2012.7.20 ~ 2012.9.21

 

줄거리

도립 코쿠분칸 고등학교에 새로 부임한 아오야기 하루카는 3학년 D반의 담임을 맡게 된다. 부담임인 타카쿠라 유코는 학생들을 가차 없고 무자비한 방식으로 대하는 최악의 인물이었다. 하루카는 타카쿠라의 방식에 반발하지만 타카쿠라는 눈 하나 깜짝하지 않는다. 한편, 하루카는 반 학생인 리오가 탈법 허브 범죄에 연루된 것을 알고 도우려 하고, 타카쿠라는 자신이 도와줄 수 있다며 첫 월급을 보수로 요구한다. 말도 안 되는 이야기라고 생각했지만, 혼자서는 아무것도 할 수 없었기 때문에 하루카는 결국 타카쿠라를 찾아가고... 그렇게 타카쿠라 유코의 '과외수업'이 시작된다.

출연진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학교 내의 문제들을 해결해 나가는 다크 히로인 교사 타카쿠라 유코 역은 에이쿠라 나나가 맡았다. 냉정하고 과묵하며 웃지 않는 캐릭터. 이런 인물들이 으레 그렇듯 처음부터 이랬던 것은 아니고 과거의 어떤 경험으로 인해 이렇게 변한 것이다. 이 작품을 보기 전까지 에이쿠라 나나의 연기를 그렇게 좋아하지 않았었는데 이 역할은 꽤 잘 어울려서 배우에 대한 인상이 바뀌는 계기가 되었다.

 

타카쿠라의 '과외수업' 동료인 우치다 스미레 역은 이치카와 미카코가 연기한다. 고전문학을 가르치며 학생들에게 인기가 많다. 과외수업에서는 주로 컴퓨터를 이용해 정보를 다루는 일을 담당한다.

 

또 다른 '과외수업' 동료인 후지이 아야 역은 코바야시 사토미가 맡았다. 미술 교사로 예술가 기질이 있으며 통찰력이 뛰어나다. 다른 두 사람에 비해서는 그나마 친절한 편.

 

코쿠분칸에 새로 부임한 교사 아오야기 하루카 역은 키무라 후미노가 연기한다. 타카쿠라와 대립하는 전형적인 열혈 교사 타입이다. 이상만 있고 실제로 할 수 있는 일은 아무것도 없어서 결국은 경멸하는 타카쿠라의 방식을 빌리고야 마는 인물. 처음에는 아무 사전 정보 없이 봤기 때문에 이 사람이 주인공인 줄 알았다.

 

3학년 D반의 전학생 토다 토시오 역은 SixTONES의 마츠무라 호쿠토가 맡았다. 전학 첫날부터 반 학생들과 대립하며 고립되었다. 타카쿠라와 과외수업에 대해서도 뭔가를 알고 있는 듯한 의심스러운 행동을 많이 한다. 전체적으로 좀 이상하지만 그만큼 어두운 매력이 있는 캐릭터다.

 

3학년 D반의 리더와 같은 존재인 모치즈키 료헤이 역은 치바 유다이가 연기한다. 과묵하고 비밀이 많은 타입으로, 중학교 때부터 에이카와 사귀고 있는 것도 주변에 숨기고 있었다. 극 중 에이카를 중심으로 형성된 모치즈키와 토다의 라이벌 구도가 흥미진진하다. 치바 유다이는 대체로 귀여운 역할을 많이 맡지만 개인적으로는 이런 차가운 역할이 취향이다.

 

3학년 D반 여학생 리더인 사에키 에이카 역은 히로세 아리스가 맡았다. 모치즈키와 사귀고 있지만 주변에서는 아무도 모르는 상황에서 토다와 얽히면서 그에게도 점점 끌려간다. 비밀연애 때문에 나중에 오해도 받고 한바탕 난리를 치르게 된다.

 

에이카와 같은 그룹에 속해 있는 여학생으로는 시모무라 아스카 역에 오노 이토, 마츠모토 시오리 역에 츠치야 타오, 타카기 미즈키 역에 사카타 리카코가 출연한다. 아스카는 남학생에게 인기가 많은 예쁜 아이로, 모치즈키와 에이카의 연애를 뒤늦게 알고 배신감을 느껴 에이카에게서 등을 돌린다. 그리고 시오리는 성적이 우수하지만 집안 사정이 어려워 유흥업소에서 아르바이트를 하다 트러블이 생기고 타카쿠라의 과외수업을 받게 된다.

 

모치즈키의 그룹에 속해 있는 남학생으로는 타치바나 사토시 역에 카토오노 타이코, 야스다 슌스케 역에 야마자키 켄토, 쿠리하라 케이타 역에 나카노 타이가가 출연한다. 타치바나는 부유한 집 아들로 시오리가 문제에 휘말렸을 때 도와주려 하며, 야스다는 어머니의 압박으로부터 벗어나고 싶어 하는 학생이다.

 

1화에서 탈법 허브 범죄에 말려든 야마기시 리오 역은 타케토미 세이카가 맡았다. 남자 친구에게 이용당해 어쩔 수 없이 탈법 허브 거래에 발을 담그게 되지만 타카쿠라의 과외수업 덕에 빠져나온다.

 

리오의 소꿉친구 노마 카오루 역은 스기사키 하나가 연기한다. 수수하고 친구가 별로 없지만 착한 아이. 리오가 탈법 허브 때문에 곤란해졌을 때도 돕기 위해 발 벗고 나선다.

 

그 외의 반 학생들로는 미시마 쿄코 역에 후지와라 레이코, 스기모토 준페이 역에 니시이 유키토, 우메하라 유 역에 나카죠 아야미 등이 출연한다.

 

일견 온화하고 실권이 없어 보이는 세리자와 교장 역은 미나미 카호가 맡았다. 문제가 발생했을 때마다 그것을 은폐하고 덮어두려고 한다.

 

학교의 실세로 군림했던 홋타 부교장 역은 미츠이시 켄이 연기한다. 트러블을 일으키지 않는 것을 제일로 여기며 학생보다는 학교와 자신의 평판을 더 중시하는 인물.

 

그밖에 3학년 A반 담임이자 학년 주임인 콘도 선생 역은 모로 모로오카, 3학년 B반 담임인 에노키도 선생 역은 스즈키 료헤이가 맡았다. 콘도는 무사안일주의에 실제로 뭔가 행동하는 일은 거의 없는 인물이고 에노키도는 사람이 착해서 이용당하기 쉬운 인물이다.

 

그리고 매점 직원인 후쿠코 역은 트린들 레이나가 연기한다. 이것이 트린들 레이나의 첫 연속 드라마 출연작. 학생이든 교사든 가리지 않고 남자들에게 인기가 많다. 관찰력이 뛰어나서 학교에 대해 이것저것 알고 있는 정보가 많다.

 

마지막으로 '검은 여교사'의 의문의 협력자 노구치 타로 역은 스루가 타로가 맡았다. 경찰관으로 직권 남용을 해가며 타카쿠라를 돕는다.

감상

어두운 분위기의 학원물. TBS가 주최한 연속 드라마 시나리오 대상에서 가작을 수상한 각본을 영상화한 것이다. 교사가 보수를 받고 불법적인 행위까지 동원해 의뢰인의 문제를 해결해 준다는 과격한 설정을 흥미롭게 풀어냈다.

 

제일 좋아하는 작품은 아니지만 개인적으로는 가장 기억에 남는 작품 중 하나다. 에이쿠라 나나가 캐릭터와 어울리는 연기를 보여줘서 처음으로 호감이 되었고, 모치즈키와 에이카는 지금껏 본 일드 캐릭터 중 손꼽히게 좋아하는 캐릭터기도 하다. 호불호는 갈리겠지만 그만큼 중독성도 강한 작품이 아닐까 싶다.

 

그리고 역시 학원물은 몇 년 지나서 보면 학생 역할의 캐스팅이 참 화려한 것 같다. 이 작품에서도 요즘 활약 중인 배우들의 이름이 여럿 눈에 띈다.

마치며

일반적인 학원물과 다른 좀 다크한 스타일이 끌린다면 추천한다. 매력적인 캐릭터와 독특한 설정이 재미있고 보고 난 뒤에도 여운이 많이 남는 작품이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