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드 리뷰/2008~2009

일드 리뷰 : 코드 블루 (コードブルー ドクターヘリ緊急救命)

by 엘라데이 2021. 9. 19.

※ 본 리뷰는 지극히 주관적인 감상이며, 스포일러는 지양하고 있습니다.

 

코드 블루
コードブルー ドクターヘリ緊急救命
2008

 

 

의학
Fuji TV
1 : 2008.7.3 ~ 2008.9.11

2 : 2010.1.11 ~ 2010.3.22

3 : 2017.7.17 ~ 2017.9.18

 

줄거리

쇼요 대학 부속 북부 병원, 통칭 쇼호쿠 병원의 구명 구급 센터에 플라이트 닥터 후보생 아이자와, 시라이시, 히야마, 후지카와가 부임한다. 이곳은 지난 10년 간 닥터 헬기 사업을 진척시켜 현내에서도 손꼽히는 구명 센터였다. 그들이 선배인 플라이트 닥터 모리모토의 안내로 센터를 돌아보고 있는데, 닥터 헬기가 환자를 이송해 오고 후보생들은 기대감과 긴장에 휩싸인다. 그들은 곧바로 선배 의사들의 서포트에 나서고 4명의 지도의인 쿠로다는 후보생들에게 각각 지시를 내리며 닥터 헬기에서는 실수가 용납되지 않는다, 강한 정신력과 실력을 갖춘 의사만이 닥터 헬기에 탈 수 있는 것이라고 강조하는데...

출연진

뛰어난 실력을 가지고 있지만 냉정하고 경험을 쌓기 위해서라면 주변을 돌아보지 않는 야심 많은 플라이트 닥터 후보생 아이자와 코사쿠 역은 야마시타 토모히사가 맡았다. 환자에게 감정이입을 하지 않는 점은 의사로서 장점이기도 하지만 단점이기도 했는데, 훗날 어떤 사건을 계기로 환자에 대한 태도에 변화를 겪는다.

 

의대 교수의 딸로 쇼호쿠에서 익힌 노하우를 고향의 병원 구명 센터에 가지고 돌아가려는 생각으로 후보생이 된 시라이시 메구미 역은 아라가키 유이가 연기한다. 지식은 풍부하나 실패를 두려워하는 성격 탓인지 열정적으로 도전하는 타입은 아니다. 그러나 쇼호쿠에서 경험을 쌓는 동안 조금씩 성장해 나간다.

 

사립대 출신의 부잣집 딸로 아이자와 못지않게 야심 많고 자존심 강한 후보생 히야마 미호코 역은 토다 에리카가 맡았다. 아이자와와 반대로 정에 약하고 환자에 감정이입을 지나치게 하는 것이 약점이었고 이로 인해 트러블을 겪기도 한다. 후보생 동기 중에는 특히 시라이시와 가깝게 지낸다.

 

후보생 동기들에 비해 평범한 배경과 실력을 가지고 있어 거기에 콤플렉스를 느끼면서 허세로 그것을 무마하려 하는 후지카와 카즈오 역은 아사리 요스케가 연기한다. 이런 부분이 초반에는 그렇게 정감이 가지 않지만 보다 보면 그렇게 미워할 수만은 없는 인물. 캐릭터 특성상 보통 유머러스한 장면에 많이 동원된다.

 

쇼호쿠 구명 센터의 최연소 플라이트 너스인 사에지마 하루카 역은 히가 마나미가 맡았다. 의사 집안 딸로 태어나 의대 입시에 실패한 과거를 갖고 있지만 실력은 웬만한 의사 못지않게 뛰어나기 때문에 어딘가 미덥지 못한 플라이트 닥터 후보생들을 내심 깔보고 있다. 그러나 시간이 지나며 점차 후보생들과 가까워지고 마음을 터놓게 된다.

 

후보생들의 지도의인 쇼호쿠 구명 센터의 에이스 플라이트 닥터 쿠로다 슈지 역은 야나기바 토시로가 연기한다. 10년 간 쇼호쿠 닥터 헬기 사업에 참여해 온 인물로 전문은 흉복부외과. 엄격하고 가차 없는 성격으로 후보생들을 냉정하게 바라보며 성장으로 이끌어 준다.

 

산부인과, 신생아 의료 전문의인 플라이트 닥터 미츠이 칸나 역은 료가 맡았다. 과거 의료 사고로 인해 그 누구보다도 책임감을 절실히 느끼며 항상 합리적인 판단을 내리려고 의식하는 인물.

 

정형외과 전문의인 플라이트 닥터 모리모토 타다시 역은 카츠무라 마사노부가 연기한다. 쿠로다, 미츠이에 비해 상당히 가볍고 쾌활한 성격으로 구명 센터의 분위기 메이커와 같은 역할을 한다.

 

쇼호쿠 병원의 최연소 뇌외과 부장인 사이조 아키라 역은 스기모토 텟타가 맡았다. 구명 센터에 뇌 손상 환자가 들어올 때마다 호출되는 인물. 쿠로다와는 학창 시절부터 좋은 라이벌로 인연을 이어오고 있다.

 

닥터 헬기를 조종하는 베테랑 파일럿 카지 히사시 역은 테라지마 스스무가 연기한다. 항상 후보생들을 뒤에서 지켜보고 응원해 주는 든든한 존재.

 

그리고 쇼호쿠 구명 구급 센터의 부장인 타도코로 요시아키 역에는 코다마 키요시가 특별출연한다. 오랫동안 벽지에서 근무했던 경험이 있으며 닥터 헬기 사업을 주도하고 쇼호쿠 구명 센터를 지금의 위치에 올려놓은 장본인이다.

 

그밖에 시즌2 이후는 시이나 킷페이, 시즌3에서는 Hey! Say! JUMP의 아리오카 다이키, 나리타 료, 아라키 유코, 바바 후미카, 안도 마사노부가 주요 캐릭터로 새롭게 등장한다.

감상

닥터 헬기를 운영하는 구명 구급 센터를 배경으로 한 의학 드라마로 매 시즌 높은 시청률을 기록하며 인기를 끌었던 작품이다. 제목인 '코드 블루'병원에서 심정지 환자가 발생했다는 뜻으로 쓰이는 응급 코드라고 한다. 본편 외에 스페셜 단편 드라마, 시즌3의 새로운 후보생과 신입 간호사를 중심으로 한 스핀오프, 그리고 이야기의 마지막을 장식하는 극장판 영화도 나와 있다. 개인적으로는 그렇게 엄청나게 재미있었던 건 아니지만 후보생을 비롯한 여러 등장인물에게 정이 들어서 결국 끝까지 열심히 챙겨보았다. 다만 시즌3은 아무래도 기존 후보생들이 이미 연수 과정을 수료한 이후 시점이라 새로운 등장인물이 많이 투입되어서 적응이 어려웠고 스토리 전개도 썩 마음에 들지는 않았다.

마치며

일드 교양에 속하는 의학 드라마. 국내의 의학 드라마의 탈을 쓴 연애 드라마에 질렸다면 한 번쯤 추천하고 싶은 작품이다.

반응형

댓글